본문 바로가기
Weekly 공부 정리노트

월급쟁이부자들 TV 수도권 입주물량 및 가격 그리고 돈쭐남 적절한 매수타이밍 기준 관련 부동산투자 관련공부 노트정리

by 갓생직장인 2023. 5. 6.


안녕하세요, 갓생직장인입니다.

5월 5일 어린이날이 지나고 휴일의 두 번째 날인 토요일입니다. 평소와 같으면 이제야 토요일이지라고 생각하겠지만, 어제 하루를 쉬어서 그런지 오늘이 일요일이라는 생각보다는 내일 하루 더 쉴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 기분이 좋은 하루입니다. 오늘도 적절한 휴식을 취하면서 동시에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공부와 독서를 하면서 생산적인 하루를 보내려고 합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이번주 주중 동안 유튜브를 통해 공부했던 내용을 정리하여 공유드린 포스팅을 준비하였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부동산 투자 관련 2개 주제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여 공유드리려 합니다. 월급쟁이 부자들 TV를 통해 배운 입주물량과 부동산 가격 상관관계 관련 내용 그리고 돈쭐남에서 적절한 부동산 및 아파트 매수 타이밍에 대해 정리한 영상을 보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출처:pixabay


1. 월급쟁이부자들 TV 5월 역대급 물량이 쏟아진다! 집값 바닥 어디까지 갈까? 영상 공부 내용


부동산 가격에 여러 요인들과 변수들이 있는데 여러 요인들과 변수 중에 많이 강조되는 입주물량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면서 영상이 시작되었습니다. 최근 한 뉴스기사에서는 현재 부동산시장이 역전세가 한창인 가운데 최대물량입주할 예정이라는 제목의 기사가 있었습니다. 주요 내용은 5월 수도권 전체 물량이 10,866건인데 이중 경기도가 10,524이고 나머지는 인천 물량이라고 했으며, 서울에 입주되는 물량은 없다고 했습니다. 인천의 경우는 올해 전체적으로 입주물량이 많지만 5월만 적은 편이라고 했습니다. 약 20년간 수도권 입주물량 제일 많았던 시기는 2018년 수도권인구가 2500만 인 시절 입주물량이 25만 호였던 시기라고 했습니다. 평균적으로 약 100명당 1호가 공급되던 시기가 가장 물량이 많았던 시기였는데 수도권 100명당 1채 공급이 많다는 것을 기준으로 보면 좋다고 이야기했습니다. 현재 경기도인구는 약 1,200만이니, 입주물량이 12만 호이면 물량이 많은 편이고 1달 기준으로 월 1만 호 이상이면 물량이 많은 거니 앞에서 본 기사내용은 팩트라고 했습니다.

좀 더 자세히 보면 지난 약 23년간 수도권 평균입주량은 연 175,000 정도였는데, 이전 전세상승가 시기는 17만 호 미만일 때 발생하였고, 최근 전세상승가 상승은 임대차 3 법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반대로, 전세가격이 안정기일 때는 물량이 연 17만 호 이상일 때였으며, 최근 금리 상승으로 인해 전세가가 하향되었다고 했습니다. 만약 금리와 같은 변수가 일정할 때는 입주물량이 전세가에 영향 준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수도권은 연간 17ㅡ18만 호 월 1.5만 호를 기준으로 봐야 하며, 인천을 제외한 서울 경기만 보면 13만 호 이상 입주 또는 월 1.1만 호 기준일 때를 잘 봐야 한다고 했습니다. 과거와 현재를 보았다면 향후 수도권공급물량계획을 봐야 하는데 부동산지인에서 확인가능하다고 했습니다. 다만 향후 물량이 예상보다 적을 수 있는데 이유는 데이터를 만들 때 분양진행여부를 바탕으로 만드는 구조인데 만약 부동산 분위기 안 좋아서 분양 안 하고 미룰 수 있다고 했습니다. 좀 더 정확한 통계를 보기 위해서는 국토교통부 매월발표하는 주택 공급발표 자료에서 분양 및 착공 관련 통계와 자료를 참고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따라서 장기평균 17만 호 또는 월 1.5만 호 기준을 가지고 현재 부동산이 어떠한 상황인지 파악하면서 전세가와 매매가등 부동산시장을 읽을 줄 알아야 하고 상황에 맞게 대응할 수 있는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출처:pixabay


2. 부티플 돈쭐남 김경필님의 무주택자도 지금은 절대 집 사면 안 돼요 영상 공부 요약


현재 부동산 매매 및 전세가격이 코로나 시기 때 올랐으나 대부분 20년 가격으로 복귀했습니다. 이러다 보니 부동산 매매를 하지 못했던 많은 사람들이 이제는 매수 타이밍이 아닌가 싶어 매매를 하려는 경향이 있다 합니다. 부티플 돈쭐남 김경필님은 무주택자들은 오히려 좀 더 기다리고 보수적인 접근을 가지면서 매수타이밍을 기다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부티플 돈쭐남 김경필님 영상에서는 적절한 매수타이밍관련해서 몇 가지 항목들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우선 아파트 매수타이밍으로는 1. 금리인하 시그널이 본격적으로 나왔을 때 2. 미분양률이 감소하였을 때 그리고 3. 주택구매부담지수가 150 이하일 때 라고했습니다. 금리인하는 현재 물가가 높다 보니 금리인하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고 말하면서 금리는 미국 연준 FOMC 회의 후 변경되는 금리에 대해 확인 가능하다고 했습니다. 미분양률은 부동산 지인을 통해 구체적으로 확인이 가능한데, 아파트 미분양률이 감소하면서 바닥인 것으로 드러나는 수준이 될 때까지는 섣부르게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을 거 같다고 이야기했습니다. 그리고 주택구매부담지수는 주택금융통계시스템 www.hf.go.kr 통해 분기에 한 번 확인가능하다고 했습니다. 주택구입지수가 최소 150으로 감소될 때까지 움직이지 않는 것이 좋을 거 같다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현재 서울아파트매매지수가 작년 200이 넘었다가 최근 작년 말 200 아래로 내려온 상황이다 보니 150까지 내려오는 데는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거 같다고 이야기했습니다.

3. 이번주 공부내용에 대한 후기 및 느낀 점


이번주는 부동산 관련하여 매매 시 고려해야 하는 항목들과 항목들을 왜 고려해야 하는지 그리고 중요한 이유들에 대해 알게 되었고 여기에 어디서 관련된 정확한 데이터들을 직접 확인가능한지까지 정리하여서 의미 있는 공부였던 거 같습니다. 기사 또는 시장심리는 아무래도 지엽적이면서 작성자의 의도에 따라서 한쪽 방향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여러 data 및 장기간에 걸친 신뢰성이 높은 데이터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여러 번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 두 영상 통한 공부를 통해 과거와 현재의 수도권아파트부동산 입주물량, 전세가격과 매매가격 트렌드뿐 아니라 관련 데이터 출처 및 데이터를 보고 해석해야 하는 방법까지 좀 더 확실하게 알게 되어 이번주말 또는 1달에 한번 정도는 시간을 할애하여 매번 확인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하려고 합니다. 지금은 모르는 부분이 많지만 누적이 되면 실력도 늘면서 부동산시장을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매월 입주물량 및 가격트렌드등 부동산 시장 관련 데이터에 대해 공부 후 추후 별도 콘텐츠 및 포스팅으로 공유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갓생직장인의 월급쟁이부자들 tv 수도권 입주물량 및 돈쭐남 공부내용 및 후기와 느낀 점 정리 포스팅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