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처음가는 장소가보기

주말 가족 및 연인 나들이 코스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일월 수목원 정보 소개 및 후기 공유드려요!

by 갓생직장인 2023. 6. 23.


이번주는 일도 많고 업무 후에 일정도 있었다 보니 원래도 주중 평일이 길었지만, 좀 더 길게 느껴지는 한 주인 거 같습니다. 이런 주에는 주말에 근처로 나들이를 나가서 쉬면서 힐링을 하고 자연을 보면서 휴식을 취하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 얼마 전 다녀온 수원의 식물원을 소개드리려 합니다. 최근 생긴 식물원이고 실내 전시 온실과 야외 공원이 잘 꾸며져 있어 가족과 연인 등 함께 가서 시간을 보내기 좋은 곳이라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은 주말 가족 및 연인 나들이 코스로 좋은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일월 수목원 정보, 소개 그리고 후기 내용을 공유드리려 합니다.

1. 주말 가족 및 연인 나들이 코스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일월 수목원 정보



주말 가족 및 연인 나들이 코스 중 하나이자 경기도 식물원 중 하나인 일월수목원은 경기 수원시 장안구 일월로 61 일월수목원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지하철 1호선 성균관대역 또는 화서역을 통해 이동이 가능하며, 성균관대역 하차 시 성균관대역 2번 출구에서 27번 또는 27-1번 마을버스를 타고 율천고등학교에서 하차 후 도보로 이동하면 됩니다. 만약 지하철 1호선 화서역에서 하차하실 경우 화서역 5번 출구로 이동하여 화서역, 화서2동 주민센터 정류장에서 27-1번 버스를 타고 GS아파트, 천천푸르지오 하차 또는 화서역 6번 출구에서 화서역, 화서2동주민센터에서 3번 버스를 타고 일월도서관, 율천고등학교 정류장에서 하차한 후 도보로 이동가능합니다. 일월수목원은 율천고등학교, 일월도서관, 그리고 일월저수지 바로 옆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일월수목원의 관람가능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이며,  오후 5시경 매표가 마감됩니다. 휴관일은 매주 월요일이며, 만약 월요일이 공휴일이거나 연휴인 경우 그다음 날이 휴관일입니다. 기타 휴관일도 있을 수 있으니 수목원 홈페이지 내 (https://www.suwon.go.kr/web/iwarbor/index.do) 공지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일월수목원은 실내수목원과 야외 공원으로 조성되어 있으며, 매표소가 위치한 방문자 센터 내에는 강의실, 식물상담실, 햇빛정원, 기념품샵, 카페 등이 있습니다. 입장료는 성인 개인기준 1인 5,000원, 청소년 (13~18세)는 1인 3,000원, 어린인 (7세~12세)는 1인 2,000원입니다. 수원시민이 실경우 30% 할인되며, 다자녀 가정은 50% 할인이 됩니다. 그 외 6세 이하 및 65세 이상 그리고 국가유공자실 경우 등에는 입장료가 면제됩니다. 제가 방문했던 6월 6일에는 입장료가 무료였으므로, 방문 전 입장료 관련 확인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하실 사항으로는 식물원 안에서는 물 이외에는 커피 등 음식물 반입이 불가하니 이점 참고하시어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일월수목원 위치>

일월수목원 ·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일월로 61 일월수목원

★★★★☆ · 식물원

www.google.com

2. 주말 가족 및 연인 나들이 코스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식물원 일월 수목원 소개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에 위치한 경기도 식물원 중 한 곳인 일월수목원을 지난 6월 6일 현충일에 방문하였습니다. 일월수목원을 알게 된 것은 인스타그램에서 일월수목원에 대한 정보를 얻고 나서 평소 회사 업무와 블로그 등 여러 가지 일로 쉬지 못했어서 쉬는 날을 이용하여 자연을 통한 힐링을 해보고자 한 번 방문해 보기로 결정했습니다. 일월수목원은 올해 2월 임시 개원 후 올해 5월 정식개원하였으며, 이후에 인스타그램을 통해 많은 분들의 피드와 포스팅으로 유명해진 것으로 보였습니다. 일월수목원을 방문한 것은 오후 12시쯤이었습니다. 12시쯤 가니 버스를 내릴 때 많은 분들이 일월수목원에서 내리셨으며, 일월수목원 근처는 주차장으로 진입을 하려 하시는 분들과 주차가 어려워서 수목원 근처 길가에 주차를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아무래도 휴일이라 가족들끼리 일월수목원을 방문하신 것으로 보였습니다. 일월수목원은 원래 입장료가 있는 것으로 보였으나, 방문하였던 6월 6일은 입장료가 없다고 하였으며, 별도 안내 전까지는 입장료가 없을 것이라는 안내글이 있었습니다. 예상하지 못했던 '입장료 무료'라는 글을 보고 소소하게나마 기분이 좋아지고 구경하기 전부터 일월 수목원을 오기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매표소를 지나 매표소가 위치한 방문자센터는 확 트이면서 야외공원이 잘 보이는 로비를 중심으로 햇빛 정원, 카페 그리고 식물들을 하는 샵이 위치하였습니다. 야외공원이 잘 보이는 로비는 마치 대형 카페 또는 경치가 이쁜 카페처럼 조성이 되어 있었습니다.


방문자센터 로비를 지나 일월수목원 입구를 통과하여 본격적인 구경을 했습니다. 입구를 얼마 지장식 정원에 도착하였는데, 분수대가 있어 더운 날씨에 시원한 느낌을 주었고, 꽃들이 이쁘게 펴있어서 식물원의 느낌이 물씬 났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서 유리벽으로 되어있는 '전시온실'이라는 실내식물원으로 입장하였습니다. '전시 온실' 실내식물원 밖에서 보았을 때는 큰 규모의 유리 온실 또는 유리벽으로 만든 실내 식물원이었으며, 조금은 성수동에 위치한 유명 명품샵과 비슷하게 생겼습니다. 전시 온실 실내식물원 안에는 이국적인 분위기가 물씬 나도록 조성이 되었으며, 식물들도 외국에서 잘 자라는 식물들이 대부분 있었습니다. 선인장을 포함하여 야자수 그리고 아카시아 및 기타 식물들이 잘 자라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시 온실은 식물과 빨간색, 노란색 벽들로 꾸며져 있어서 포토존이 형성되어 있었고 전시 온실 마지막 부분에는 성곽과 같이 되어있어서 사진을 찍으면 외국에 있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과일가게 또는 음료를 파는 가판대도 외국 감성을 만들게 해 주어서 사진도 찍으면서 힐링과 휴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전시 온실 실내 식물원을 나오면 야외공원이 잘 조성되어 있었습니다. 큰 나무 아래 벤치가 있어서 잠시 휴식을 취하거나 사진을 찍기 좋았으며, 전시 온실 바로 옆에는 나무들 아래 그늘이 있어 돗자리를 깔거나 캠핑의자에 앉아서 쉬고 계시는 가족들이 많았습니다. 더운 날씨에 나무 그늘 아래에 있으니 시원해서 에어컨 바람이 전혀 부럽지 않은 환경이었습니다. 야외공원에는 군데군데 데이지 꽃들이 펴있고 바로 옆에 벤치와 같이 있어서 사진을 찍기 좋았고, 습지원의 경우 바로 옆 일원저수지가 위치해 있어서 저수지와 푸릇푸릇한 나무들이 있는 풍경도 보면서 잘 나오는 사진들도 잘 담을 수 있어서 자연에서 얻는 힐링을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중간중간 야외공원, 잔디와 잘 어울리는 텐트들이 모여있는 곳을 조성해 두어서 캠핑장 느낌이 났습니다. 캠핑장느낌이 들면서 설치되어 있는 텐트나 별도로 가지고 온 원터치 텐트에서 쉬고, 아이들과 잔디에서 놀 수 있게 잘 조성해 두어 주말 가족 나들이 코스로 안성맞춤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야외공원에는 벤치, 텐트 등 가족 단위로 방문해서 앉아서 휴식을 취하고 자연을 만끽하면서 아이들이 놀 수 있게 잘 조성이 되어있어서 좋았습니다. 텐트가 조성된 글라스원, 잔디광장을 마지막으로 다시 방문자센터로 돌아온 후 관람을 마무리하였습니다. 관람을 하는데 약 1시간 정도 공원을 산책하는 느낌으로 걸으면서 자연을 통한 힐링을 만끽하였습니다.

3. 주말 가족 및 연인 나들이 코스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식물원 일월 수목원 후기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에 위치한 경기도 식물원 일원수목원은 가족단위로 방문하거나 데이트코스로 방문하기 좋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원수목원 규모는 다른 유명한 수목원인 서울마곡수목원, 아침고요수목원과 비교해서는 작은 편이지만, 수원 근처에 거주를 하시는 분들 그리고 차가 없어서 수도권 밖에 위치한 수목원을 방문하기 어려운 분들에게는 방문하기 좋은 곳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규모는 다른 곳에 비해 작을 수 있지만, 자연을 만끽할 수 있고 야외 공원이 잘 조성되어 있어서 휴식과 힐링을 잘할 수 있도록 조성되어 있어서 좋았습니다. 전시 온실 실내식물원은 이국적인 식물과 이국적인 인테리어로 외국에 있는 느낌을 주어서 좋았으며, 방문자센터 로비도 요즘 감성에 어울리게 잘 디자인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일월수목원 바로 옆에 일월저수지가 위치가 있어서 일월수목원외에도 구경할 자연들이 많은 점도 좋았습니다. 만약 일월수목원만 방문하여 쉬지 않고 관람을 한다면  1시간에서 1시간 30분 이내에 관람이 마무리될 확률이 높은데 이경우 옆에 위치한 일월저수지로 이동해서 일월저수지구경도 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한, 일월수목원에서 대중교통 버스로 약 20분, 차로는 10분 거리에 수원시 핫플레이스인 수원 화성과 행궁동이 위치하고 있어 수원 화성과 행궁동과 연계하여 데이트코스 또는 주말 나들이 코스로 계획하면 하루를 알차게 구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다가오는 주말 나들이코스를 계획 중이시거나, 수원 근처 방문 예정이시라면 수원 일월수목원 방문하여 잠시 힐링하다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여기까지 갓생직장인의 경기도 수원시 일월수목원 정보, 소개 및 후기 포스팅이었습니다.

댓글